상세 컨텐츠

본문 제목

지그재그 입점으로 수익 자동화 만들기

부업 이야기

by 밤비77 2022. 6. 28. 10:15

본문

 

 

 

 

안녕하세요.

 

요즘 무신사를 선두로 패션 플랫폼이 대세입니다. 후발주자들도 속속히 나오고 있죠.

 

 

 

[그림 1] 패션 플랫폼별 지난해 거래액

 

 

 

 

코로나 이후에도 거래액은 점점 늘어나고 있고, 패션 플랫폼의 편리함은 이제 포기할 수 없는 생활이 되었네요.

 

그중에서도 여성의류만 전문으로 하는 플랫폼은 지그재그, 에이블리, 브랜디 등이 떠오릅니다.

오늘은 카카오스타일에서 운영하는 지그재그 입점을 통한 수익자동화 만드는 방법에 대해 포스팅 해볼까 합니다.

 

 

 

 

 

 

◆ 지그재그 소개


우선 지그재그는 전용 모바일샵을 가지고, 편리한 인터페이스로 거래액이 점점 늘어나고 있는 패션 플랫폼입니다.

 

 

 

 

[그림 2] 지그재그 연간 거래액

 

 

 

 

특히 셀러친화적인 운영으로 정산도 빠르고, 플랫폼 중 수수료율도 괜찮은 편에 속합니다.

수수료율은 계속 변하긴 하지만, 특히 패션 소호몰로 입점하는 셀러에게는 현재 5.5%의 수수료율을 유지하고 있습니다.

 

 

 

 

[그림 3] 지그재그 수수료율

 

 

 

 

또한 , Z결제 시스템을 도입하였는데 구매자가 지그재그 계정 하나로 여러 스토어의 상품을 한번에 쉽게 구매할 수 있는 통합 결제 시스템입니다. 

지그재그 자체에서 이 Z결제 시스템을 이용해 프로모션을 하는 쿠폰 발행은 셀러 부담이 아닌 지그재그 부담으로 매출을 더 올려주고 있습니다.

 

 

 

 

[그림 4] 지그재그 Z결제 시스템

 

 

 

 

셀러 친화적은 셀러에게만 좋잖아, 라고 생각하실 수 있는데 그렇지 않습니다.

셀러의 성장을 도와주면서 기획전과 프로모션을 유연하게 진행할 수 있고, 자체 쿠폰 발행 등 고객에게 혜택을 더 많이 줄 수 있습니다.

 

 

저 또한, 여러군데 입점이 되어 있지만 셀러의 수수료율이 20%에 육박하고 플랫폼 자체 발행 쿠폰을 셀러에게 부담시키는 플랫폼에는 확실히 애정을 덜 쏟고 있어요.

 

 

수수료율이 너무 높으니 자체 프로모션도 못하겠고, 마진이 별로 없으니 신상 업데이트도 늦어지는게 사실입니다.

 

 

 

 

 

◆ 지그재그 직진배송 소개


그리고, 마지막으로

 

지그재그 직진배송을 이용하는 방법으로 수익 자동화를 실현시킬 수 있습니다.

지그재그 직진배송이란, 셀러가 지그재그 직진배송 물류센터에 상품을 입고 시키면 배송과 후처리까지 지그재그 측에서 해주는 시스템을 말합니다. 

 

배송기간도 상당히 빨라서 오늘 주문하면 1일안에 상품을 수령할 수 있어 배송문의로 인한 CS가 거의 없고, 정산도 그만큼 빨라지기 때문에 자금운영에 상당히 도움이 됩니다.

 

아래는 직진배송으로 상품 주문일부터 도착일까지의 예시입니다.

 

 

 

 

[그림 5] 지그재그 직진배송 평균배송일 예시

 

 

 

 

또한, 배송과 배송관련 CS를 지그재그 측에서 해주니 투잡 또는 사업확장을 할 수 있는 시간을 벌어줍니다.

저 역시 지그재그 직진배송을 이용해 자동화를 시켜놓고, 투잡을 하고 있습니다.

 

 

그렇다면 장점만 있을까요?

그렇진 않습니다. 셀러가 상품을 지그재그 물류센터로 입고시켜야 하기 때문에 '선사입 후판매'가 되어, 재고부담이 있습니다. 

 

 

요즘 패션 소호몰들은 재고리스크 때문에 1:1 오더 방식의 '선판매 후사입'으로 운영하는 쇼핑몰이 많습니다. 유행에 민감한 패션업종 상 모든 재고를 다 떠안고 갈 수 없기 때문에 롱런하기 위한 최선이라고 보여지는데요.

 

 

지그재그 직진배송을 이용하려면 재고리스크를 안고 가야 합니다.

 

 

그래서, 투잡을 해도 저녁에는 시간을 내어 재고관리를 해야 하고 수량예측도 하면서 수요흐름도 읽을 줄 아는 시간을 가져야 합니다. 배송은 지그재그에 맡겨놓고, 실질 운영을 하는 것이죠.

 

 

하지만, 지그재그에서 [직진배송 인사이트]란 메뉴에서 직진배송 입고시키면 좋을 상품들을 찾아서 입고권장수량도 체크 해주니 적극 참고하여 운영하면 좋습니다.

 

 

 

[그림 6] 지그재그 직진배송 인사이트

 

 

 

 

 

 

쉽지만은 않은 패션 사업.

경쟁도 심한만큼 자금과 정보를 유용하는 것이 매우 중요한데요.

 

수익 자동화를 통한 사업 확장, 한번 도전해보면 어떨까요?

 

 

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.

 

관련글 더보기

댓글 영역