상세 컨텐츠

본문 제목

해외구매대행 사업자등록 및 통신판매업 신고 방법

부업 이야기

by 밤비77 2022. 6. 20. 18:00

본문

 

 

 

안녕하세요.

 

재고를 두지 않고 사진만으로 판매를 할 수 있는 해외구매대행 사업자!

정말 매력적인 부업이죠?

 

쉽게 말해, 구매자와 판매자를 연결해주고 받는 상품 중개수수료를 취하는 수익 구조와 일맥상통합니다.

 

해외구매대행 사업자등록은 어떤 순서로, 또한 어떻게 진행해야 할까요?

 

 

 

 

 

◆ 임대차계약서 준비


먼저, 사업장 주소를 정해야 하므로 임대차계약서를 준비합니다.

해외구매대행 사업자는 재고를 두지 않고, 배송을 직접 하지 않기 때문에 사업장 자체가 큰 의미가 없지만 사업자등록 시 주소가 필요하기 때문에 임대차계약서를 준비해야 합니다.

 

무자본으로 하고 싶으면 자택 주소를 사용해도 무방하지만, 판매자 정보에 자택 주소가 노출되는 것이 싫으시면 비상주 공유오피스를 알아보시길 추천 드립니다.

 

이때, 주의하셔야 할 점은 전대차계약이 아닌 건물주가 직접 공유오피스를 운영하는 임대주와 계약을 하시는게 좋다는 것입니다. 전대차계약이란 임대주가 건물주와 임대차계약을 하고, 다시 사업주와 전대차계약을 하는 것이므로 임대주가 임대차계약이 끝나거나 문제가 생겼을 때 바뀔 수 있으므로 안정적으로 주소를 사용할 수 없을 확률이 높습니다.

 

해보신 분들은 아시겠지만, 사업자를 한번 내고 사업장 주소를 변경하기란 정말 번거로운 일입니다. 사업자등록증만 변경하면 되는 것이 아닌, 통신판매업 변경신고 부터 입점되어 있는 셀러주소까지 다 변경해야 해 상당히 비효율적인 일이 됩니다.

 

그래서, 왠만하면 건물주와 직접 계약할 수 있는 공유오피스를 알아보시길 추천드립니다. 

 

저같은 경우는 용인에 있는 '크리피스'라는 공유오피스와 계약을 하였습니다. 

 

[그림 1] 크리피스 공유오피스

 

홍보는 아니니 본인에게 맞는 공유오피스를 찾으셔서 계약하시면 됩니다.

 

 

 

 

 

◆ 홈택스 사업자등록 신청


사업장 주소와 상호가 정해졌으면 이제 홈택스에 로그인하여 사업자등록 신청을 합니다.

 

[그림 2] 홈택스 사업자등록신청(개인)

 

 

 

 

칸마다 쭉 채워서 내려가시면 되고, 해외구매대행 사업자 주업종 코드는 [525105 해외직구대행업]로 검색하여 입력하시면 되고 부업종코드는 [525101 전자상거래 소매업]로 입력합니다. 

 

 

 

[그림 3] 해외직구대행업 업종코드

 

 

그리고, 과세유형 선택은 초반엔 '간이과세'로 선택하시길 추천드립니다. 세금계산서를 발행하지 않고, 초기투자금이 들지 않는 사업자이므로 처음엔 부가세 혜택이 있는 '간이과세자'가 절대적으로 유리합니다.

 

 

 

 

 

◆ 스마트스토어 입점 후 구매안전확인증 발급 받기


사업자등록증이 나왔으면 네이버 스마트스토어에 입점신청 합니다.

통신판매업신고보다 스마트스토어 입점을 먼저 하는 이유는, 통신판매업 신고를 할 때 호스트 서버 소재지를 입력해야 하는데 네이버에서 발급할 수 있는 구매안전서비스 이용 확인증이 필요하기 때문입니다. 

 

 

[그림 4] 구매안전서비스 이용 확인증

 

 

 

 

 

◆ 정부24에서 통신판매업 신고하기


스마트스토어 입점완료 후 구매안전서비스 이용 확인증을 발급 받아, 정부24에서 통신판매업 신고를 합니다.

간이과세자는 통신판매업 신고 면제이지만, 추후 옥션 등 판매채널을 늘려가실 때 통신판매업 신고를 필수적으로 요구하는 채널이 많기 때문에 미리 신고하지 않으면 불편하실 수 있습니다.

 

통신판매업 등록면허세는 40,500원 입니다. 부과기준일은 매년 1월 1일이기 때문에 12월에 사업자등록을 하시면 짧은 기간안에 등록면허세를 2번 낼 수 있으니, 사업자가 급하지 않은 사업주분들은 기다렸다가 1월 이후에 통신판매업 신고를 하시면 됩니다.

 

 

[그림 5] 통신판매업 등록면허세

 

 

[그림 6] 통신판매업 신고증

 

 

 

오늘은 해외구매대행 사업자 등록방법 및 절차를 알아보았습니다.

모두 소득의 파이프라인 만드셔서 경제적 자유 달성하시길 바랍니다.

 

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. 

 

관련글 더보기

댓글 영역